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설명서 읽기/해열, 진통, 감기,근이완

아세트아미노펜 포함 편두통약 - 마이드린 / 미가펜 / 이디아 등

반응형




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 325mg

 해열진통제


디클로랄페나존 dichloralphnazone 100mg

 진통제 안티피린(antipyrine)진정제 포수클로랄(chloral hydrate)의 결합 성분입니다. (1:2 비율)

 안티피린이 들어 있으므로 피린계 알레르기 있는 분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진정제 성분이 있기 때문에 졸음이 올 수 있습니다. 

 긴장성 두통, 편두통(혈관성 두통)이 스트레스나 긴장, 민감함 등과 관련이 있어서인지 진정제가 사용됩니다.


이소메텝텐뮤케이트 isometheptene 65mg

 교감신경에 작용하는 성분(교감신경항진)으로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편두통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병리학적으로 혈관 수축제를 사용하면 통증 감소가 됩니다.


긴장성 두통 및 혈관성 두통(편두통)


- 긴장성 두통

  스트레스, 피로, 잠 부족 등으로 발생하는 일반적인 두통입니다.

  머리 양쪽으로 누르거나 조이는 느낌, 어깨를 짓누르는 느낌 등으로 나타납니다.  

   

- 편두통(혈관성 두통)

  주로 머리 한쪽으로 맥박이 뛰는 것처럼 박동성 두통이 나타납니다. - 욱신욱신, 지끈지끈 거리는 두통

  (※ 양쪽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두통 뿐 아니라 구역, 구토, 어지럼증이 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소리, 빛, 냄새 등 자극에 민감해 집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 주기와 맞물려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두통약은 두통이 시작할 때, 또는 조짐이 있을 때 드시기를 권합니다. 특히 편두통이요~


- 긴장성 두통

 성인 1회 1~2캅셀 / 1일 3회까지 / 4시간 이상 간격

- 편두통

 성인 1회 2캅셀 / 이후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매시간 1캅셀 씩 / 12시간 동안 5캅셀을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1. 다음 환자는 드시면 안됩니다.

 녹내장 환자 / 고혈압 환자 / 기질성 심장애 환자 / MAO 억제제를 투여하는 환자 

 - 이 약에는 교감신경항진약이 들어있어 혈관을 수축, 즉 좁게 합니다. 

   편두통에는 도움이 되지만 혈압을 높이거나 심장 혈관에 영향을 주어 심장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또한 MAO 억제제를 투여하는 환자가 교감신경항진약을 같이 드시면 갑작스런 혈압상승, 심박동 증가 등으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 기질성 심장애 : 심장의 구조 변화, 기형 등으로 발생하는 심장의 장애입니다. 

   허혈성심질환(협심증, 관상동맥질환, 심근 경색 등), 심장의 염증성 질환, 선천적 심장의 기형, 결함 등)


심한 신장장애 환자 / 간장애 환자

 - 간장, 신장은 약물을 대사해서 배설시키는 기관입니다.

 - 이런 기관에 이상이 있다면 우리 몸 안에서 약물의 대사(적절히 사용되기 하고 독성을 없앤다.)와 배설(몸 밖으로 내보냄)이 제대로 되지 않아 약물의 부작용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에 이 약 /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등) / 아세트아미노펜이 포함된 다른 약 / 다른 해열진통제를 드시고 과민반응이나 천식이 나타난 적이 있는 분 / 피린계(게보린, 사리돈) 에 알레르기 있는 분 은 이 약을 드시면 안 됩니다. 

- 과민반응

 두드러기, 발적 (충혈되어 붉어짐), 가려움, 눈꺼풀, 입술의 부종(부기), 목 안이 부어 숨쉬기가 답답함, 숨이 참, 천식

 (이 약을 드시고 이런 반응이 나타난다면, 약 중단하시고 의사, 약사에게 문의하세요.)


2. 아세트아미노펜이 간에 손상을 입히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 하루 3잔 이상 정기적으로 술을 드시는 분은 이 약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약사, 의사와 상의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 다른 의약품(감기약, 근육통약, 복통약, 처방약 등)에 아세트아미노펜은 많이 사용됩니다. 

   하루 최대용량(성인 4,00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다른 약을 드시는 중이라면 이 약을 구입하실 때 꼭 약사에게 물어봐 주세요.


3. 일시적인 어지럼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용량을 줄여서 드셔야 합니다.

   졸음, 속쓰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약을 드실 때 물을 충분히 드세요. 운전 주의하세요.

   누워 있으려 한다면 약 드신 후, 최소 30분 이상 지난 후, 누우시기 바랍니다.


4바르비탈계 약물(진정, 간질약), 삼환계 항우울제, 술은 아세트아미노펜 과량투여의 간독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약을 드시는 분들은 약을 구입하시기 전, 약사, 의사에게 문의해 주세요.


동일 성분 다른 회사 제품들

가이펜캡슐 / 마이드린캡슐 / 미가펜캡슐 / 아이디캡슐 / 이디아캡슐 /  익스트린엠캡슐 / 헤덴캡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