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설명서 읽기/해열, 진통, 감기,근이완

부스코판플러스정 / 샤이닝정 / 스카이정등 (해열진통 + 진경제 : 생리통 / 복통)

반응형
     



어떤 성분이 얼마나 들어 있나요?


아세트아미노펜 500mg (해열진통)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 10mg (진경제)


이 약은 타이레놀정500mg 1알과 부스코판당의정 1알을 같이 드시는 것과 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2019/04/04 - [일반의약품(처방X)/위장, 소화기 관련] - 부스코판당의정 / 진경제 / 항콜린제



어떤 효과가 있나요?


위, 장관, 담도, 방광 등 비뇨기관, 자궁 등이 경련해서 나타나는 통증에 사용합니다.

(위경련, 아랫배 아팠다 멈추었다, 생리통 등)


주로 아팠다 멈추었다 하는 통증으로 나타납니다.



얼마나 먹어야 하나요?


 성인 : 1회 1~2알 / 1일 3회 / 1일 6알 초과해서 드시면 안됩니다.


이 약을 복용할 때, 주의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해열진통제 아세트아미노펜의 주의사항과 항콜린성 진경제 부틸스코폴라민브롬화물의 주의사항을 모두 포함합니다.



  ※ 글루코스-6-인산탈수소효소 결핍증은 아래 링크에 설명이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2019/04/11 - [알아두면 좋은 상식] - 글루코스-6-인산탈수소효소(G6PD) 결핍증


약 구입하기 전, 전문가와 상의하셔야 할 분들(신중 투여)은 아래와 같습니다.


금기에 해당하는 환자들

세균성설사환자 (장운동을 억제해서 세균이 장에 오래 머물게 됩니다전문가와 상의해 주세요.) 
- 길버트 증후군 환자(황달피로감)

- 갑상선기능항진환자 / 열이 나는 환자

- 노인 환자 

- 와파린리튬치아짓계이뇨제(고혈압약드시는 분들 

 ◈ 임신 중, 수유 중인 분들은 복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 설명서 주의 사항 중

"아세트아미노펜은 요산(phosphotungstic acid method) 및 혈당(glucose oxidase-peroxidase method) 측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는 내용이 있습니다.

다른 아세트아미노펜 제품에는 이런 내용이 없는데 굳이 이 제품들에만 들어가 있는 내용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요산 및 혈당 측정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8시간 이상 아무 것도 먹지 않고 아침에 피를 뽑아 검사를 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거의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특히 위의 요산 측정방법은 현재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phosphotungstic acid method)

결론은, 위 문구에 신경쓰지 마시고 검사 전, 공복만 잘 유지해 주시면 됩니다.


어떤 제품들이 나오고 있나요?

♠ 제품명 : 니칼정 / 무스판정 / 부스코판플러스정 / 부코펜정 / 부폴민정 / 샤이닝정 / 스카이정 / 카로민정 / 카이로정 / 편니안정 / 포나민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