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설명서 읽기/티눈,사마귀

티눈, 사마귀, 굳은 살 어떻게 구분하죠? 물사마귀는 뭔가요?

반응형

지금 발에 난 것이 티눈인지, 사마귀인지, 굳은 살인지 잘 구분이 안 가시죠?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그림 및 내용 출처 : 질병관리본부 국민건강정보포털 ‘굳은살과 티눈’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2810




굳은 살이나 티눈의 발생 원인은 지속적인 압력으로 피부가 딱딱하게 굳어진 것입니다.

티눈의 중심부엔 딱딱한 핵이 박혀 있고 혈관은 없습니다.

이 핵이 완전히 제거되어야 티눈 치료가 됩니다.


사마귀의 발생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이라 옆으로 또는 다른 피부 부위로 퍼지기도 합니다.

안에 혈관이 발달되어 있어서 치료 중에 위에서 보면 검은 점들이 보일 수 있습니다.


겉모습만 보고는 판단이 어렵지만 딱딱하게 티눈처럼 보이는 부분에 티눈밴드나 티눈액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마귀는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기 때문에 직접 만지거나 뜯어내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티눈밴드 사용법 2019/09/20 - [일반의약품(처방X)/티눈,사마귀] - 티눈, 사마귀, 굳은 살 - 신신티눈밴드 / 티눈고)



그리고 티눈밴드나 티눈액을 수포가 있는 물사마귀에는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물사마귀는 딱딱한 사마귀와는 다른 종류의 바이러스 감염이며 티눈밴드 사용으로 수포가 터질 경우, 몸 여기저기로 다 퍼질 수 있습니다.





◈ 티눈, 굳은 살 예방

 티눈, 굳은 살은 어느 한 부분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져서 생깁니다. 

 주로 발에 많이 생기는데 압력이 없어지면 티눈, 굳은 살도 저절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따라서 볼이 넓고 바닥이 푹신한 신발을 신는 게 도움이 됩니다.


◈ 사마귀, 물사마귀 예방 및 치료

 사마귀는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일어 납니다.

 바이러스 감염은 우리 몸의 면역 상태와 관계있기 때문에 잘 먹고 잘 쉬는 게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몸상태가 좋아지면 치료를 하지 않아도 사마귀가 저절로 없어지기도 합니다. 

 (좋은 영양, 고른 영양 섭취, 잘 자는 것, 휴식 등)

 

 따라서 사마귀 치료를 하실 때, 좋은 건강상태, 컨디션을 유지한다면 치료가 훨씬 잘 됩니다.

 그리고 사마귀를 손으로 만지거나 뜯어내거나 터뜨리지 않도록 해 주세요. 다른 부위로 퍼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