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설명서 읽기/치질 관련 제품들

치질 일반의약품(1) - 디오스민

반응형


치질(치핵)


우리가 음식을 먹고 소화, 영양분 흡수, 물까지 흡수되고나면 찌꺼기인 큰 덩어리(똥, 변)가 만들어 집니다.

이것은 대장의 끝부분인 직장에 머물러 있다가 화장실에서 변으로 나오는데요, 


직장벽에는 부드러운 쿠션 조직이 있어 딱딱한 변으로부터 직장을 보호합니다.

이 쿠션 조직에는 거미줄처럼 혈관이 퍼져 있는데(직장 정맥총이라고 합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 이 혈관들에 피가 몰리고(울혈) 압력이 증가하고 그로 인해 혈관이 늘어지면  쿠션 조직이 튀어 나오게 됩니다. 일종의 정맥류 증상입니다.

(※ 항문쪽 정맥류는 치질(치핵), 다리 정맥류는 하지정맥류)


이 튀어 나오는 증상을 치핵(치칠)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항문 바깥으로 튀어나오면 외치핵, 항문 안쪽으로 나오면 내치핵이라고 합니다.

혈관이 많기 때문에 치핵이 터질 경우, 빨간 선홍색피와 함께 통증이 발생합니다. 

(치질로 분류되기도 하는 다른 항문질환에는 치열, 치루가 있습니다. 

치열 : 항문 내부가 찢어져서 통증과 피가 묻어 나옵니다. 주로 딱딱한 변때문에 발생합니다.

치루 : 항문샘의 염증 고름이 항문 주위로 흘러나오는 증상입니다.)


출처 :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 일반의약품 치질치료제는 어떤 작용을 하나요?


대부분의 먹는 치질치료제는 

 ① 정맥 혈관을 튼튼히해서 늘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② 혈액 순환이 잘 되도록 도와 줍니다. 

바르는 치질약은 주로 혈관을 수축시키고 염증, 통증, 가려움 등 불편함을 개선하는 작용을 합니다.


물론 증상이 심하거나 만성적인 치질은 진료를 받고 수술 등 적합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변비때문에 변을 볼 때 많은 힘을 주는 것, 오랜 시간 배변하는 것 등은 치질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엔 휴대폰을 보느라 화장실에 오래 머무는 분들도 계시죠? 치질이 있는 분이라면 조심하셔야 합니다.


술, 과로, 스트레스, 오래 앉아있는 것, 비만, 임신 등으로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치질 예방 또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습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변비가 되지 않도록 섬유질을 충분히 섭취해 주세요. → 야채, 과일, 물
  • 배변습관을 바꿔 주세요. → 화장실에 오래 있지 않기, 과하게 힘주지 않기
  • 평소 쉬거나 일할 때, 오래 앉아있는 것을 피해 주세요. → 잠시 일어나 움직이기, 운동하기
  • 술 드시면 치칠 증상이 심해집니다. ㅜㅜ
  • 과로, 스트레스 피하기(쉽지는 않지만요..)
  • 배변 후 좌욕하기



치질에 먹거나 바를 수 있는 일반의약품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최근 치질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일반의약품 입니다.(광고도 많이 하고 있죠~)

처방을 받거나 또는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도 구입가능합니다.


디소론캡슐 / 렉센엔캡슐 / 베노론캡슐 / 조아디오스민캡슐 / 치센캡슐 / 치스민캡슐 / 푸레파베인캡슐 / 헤모스민캡슐


성분.함량


디오스민 300mg

디오스민은 식물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약물입니다. (식물 색소 성분)

 

식물계에는 수천종의 플라보노이드가 있는데 대부분 항염증, 항산화 효과가 있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헤스페리딘, 퀘르세틴, 안토시아닌, 카테킨 등 많이 들어 보셨죠?)


이 중 어떤 종류들은 항산화, 항염증 효과 외에

정맥 혈관을 튼튼히 하고 

순환이 잘 되게해서 

정맥순환장애(정맥류, 치질) 개선, 치료에 사용됩니다.


디오스민, 포도씨추출물, 소나무껍질추출물, 센텔라아시아티카 이 해당됩니다. (phlebotonics 계열)

 


▶ 효능.효과


- 치질

- 다음 질환에 의한 여러 증상(다리 중압감, 통증, 부기 등) 개선 : 정맥류, 정맥부전(임신시 포함), 정맥염후증후군

- 모세혈관 취약증에 의한 출혈 증상(모세혈관이 약해서) : 자반(자주색반점)증


▶ 용법.용량


- 1캡슐씩 / 1일 2회(점심, 저녁 식사시)

- 치질 재발이나 악화시에는 하루 4~6캡슐까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2캡슐씩 / 1일 2회 또는 3회)


▶ 아래는 제약회사에 문의한 내용입니다.


◎ 설명서에는 점심, 저녁 식사시라고 되어 있는데 큰 의미가 없다고 합니다. 아침, 저녁으로 복용하셔도 됩니다.

임신 후 3개월이 지난 임부와 수유하시는 분도 복용하실 수 있다고 합니다.


 주의사항


- 위장장애, 과민성 피부발진, 가슴 두근거림, 어지러움, 두통, 코, 입의 건조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임신초기 3개월 이내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