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 설명서 읽기/해열, 진통, 감기,근이완

타이레놀(1) - 어린이용(효능, 효과, 용법, 용량)

반응형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일반의약품 진통제일 듯 합니다.


첫 번째로 어린이용 제품들입니다.

국내에는 <어린이용타이레놀정80mg>,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두 제품은 설명서도 동일합니다. (첨부문서 참조)


  약품설명서들을 몇 번 살펴 보신 분들이시라면 구성이 모두 같다는 것을 아실 겁니다.

  그 이유는 약사법에 의약품 표시규정을 정해 놓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의약품 설명서, 용기, 외부 포장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표시 공간이 부족할 경우에 대한 규정도 있기 때문에 아래 내용이 실제 표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1. 제품명

    2. 성분, 함량(조성, 원료의약품의 분량)

    3. 효능, 효과

    4. 용법, 용량

    5. 성상(모양, 색깔)

    6. 사용상의 주의 사항

    7. 저장 방법

    8. 제조번호, 유효기한 또는 사용기한

    9. 중량 또는 용량, 개수

  10. "전문의약품" 또는 "일반의약품" 표시(안전상비의약품은 "일반(안전상비)의약품") 


이러한 내용을 알아 두시고 <어린이용타이레놀정80mg><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의 설명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타이레놀은 '한국얀센'의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 부분을 봐 주세요. 이것은 의약품첨부문서(설명서)의 최종 개정일을 표시한 것입니다. 

가끔 사용기한으로 생각하셔서 기한이 지난 약을 구매하셨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의약품 사용기한은 겉표지(용기)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1) 이 부분은 제품명입니다.

(2) 조성입니다. 원료의약품의 분량이라고 표시하기도 합니다. 약효의 주성분과 표시하도록 규정된 성분들을 표기합니다.

 타이레놀의 주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입니다. 외국에선 파라세타몰(paracetamol) 이라고도 불립니다.

 효과를 내는 성분이 아세트아미노펜 이라는 의미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의 역할에 대해서는 의약품의 효능,효과를 보시면 됩니다. 


 <어린이용타이레놀정80mg> 

  1정(250mg) 중 "인캡슐레이티드 아세트아미노펜(별규) 88.89mg (아세트아미노펜으로서 80mg)"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용량이 3가지나 나오네요.

  의약품을 만들 때는 주성분 뿐 아니라 알약 형태를 만들기 위한 여러 성분들이 들어 갑니다. 

  그 성분들을 모두 합한 양이 250mg 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주성분은 "인캡슐레이티드 아세트아미노펜"이라는 형태로 88.89mg넣었는데 이 성분(별규)로 식품의약품안전처고시에

  성질, 기준과 시험방법, 저장방법 등이 규정되어 그 기준을 따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약효를 나타내는 성분은 아세트아미노펜이기 때문에 일반 소비자분들은 아세트아미노펜의 함량만 생각하시면 됩니다.

  어린이용은 80mg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반 성인용은 500mg, 650mg 으로 나옵니다.)


  보시다시피 <어린이용타이레놀정80mg>타르색소 적색3호감미제 아스파탐이 들어 있습니다.

  어린이들이 거부감 없이 먹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인데 사람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나 유전질환 등으로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식약처에서는 의약품 첨부문서에 기재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원료약품 및 그 분량은 유효성분, 첨가제 순으로 구분하여 기재하고, 보존제, 타르색소 및 동물에서 유래된 성분은 

   다음 각 호와 같이 기재한다. 

    1. 보존제 : 명칭 및 그 함량(예, 첨가제(보존제) : 벤조산나트륨 10mg)

    2. 타르색소 : 명칭(예, 첨가제(타르색소) : 황색 5호)

    3. 동물유래성분 : 성분명, 기원 동물 및 사용부위


  타르색소 : 콜타르(석탄에서 추출), 그 중간 생성물에서 유래되었거나 유기합성하여 얻은 색소 및 그 레이크, 염, 희석제와의 

   혼합물을 말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 

   말은 어렵게 되어 있으나 어쨋든 석탄추출물인 콜타르에서 유래된 화학 색소를 말합니다. 먹는 것과 석탄.. 좀 이해가 안 되시죠?

   우리나라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고시로 의약품 및 식품에 쓸 수 있는 타르색소 종류와 배합비율이 정해져 있습니다.

   <어린이용타이레놀정80mg>에 쓰인 적색3호는 복용하는 의약품용으로 허가 된 색소입니다.


   물론 타르색소에 대한 논란의 여부는 많지만 식약처에서도 여러 자료들을 취합하여 안전한 범위 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 과민성 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성분에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감미제 : 식품과 의약품에 사용되어 단맛을 내는 물질 ; 천연물 또는 합성물 ; 보통 설탕보다 높은 당도를 나타내지만 칼로리는 없음.

    예. 사카린, 아스파탐, 수크랄로스 등

    아스파탐은 식품과 의약품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인공감미료입니다. 식품에서는 다이어트콜라, 막걸리 등에 많이 쓰이고

    의약품에서는 복용을 편하게 하기 위해서 어린이용 의약품이나 씹어 먹는 제형에 사용됩니다. 

    아스파탐은 인체 내에서 페닐알라닌으로 대사되기 때문에, 페닐알라닌의 섭취를 규제할 필요가 있는 유전성질환인 페닐케톤뇨증 

    환자에는 투여하지 말아야 합니다. 따라서 아스파탐을 함유한 의약품은 '경고'항으로 반드시 표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페닐케톤뇨증 : 단백질 식품 속 필수아미노산인 페닐알라닌을 분해하는 효소가 결핍되어 체내에 페닐알라닌이 축적되어 

    경련 및 발달장애를 일으키는 유전 대사 질환(네이버 건강백과 참조) 입니다. 따라서 이런 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페닐알라닌을 

    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환자분들은 일반 음식을 드실 때도 제한이 많지만 건강을 위해 드시는 의약품이나 

    건강기능식품의 첨가제도 반드시 확인하고 주의하셔야 합니다.


    앞으로 다른 의약품 설명서에서도 보겠지만 유전성 대사 질환 때문에 유당 섭취를 주의해야 하는 환자 등 이 외에도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

  "100mL 중 아세트아미노펜(미분화)(USP) 3.2g" 이렇게 표시되어 있습니다.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중 아세트아미노펜은 미국약전(USP) 기준을 따르고 있고 100mL 중 3.2g 이라면 1mL 중에는 32mg의 

  아세트아미노펜을 포함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1g=1000mg)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 1mL 중 아세트아미노펜 32mg" 이 수치는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동아제약의 "프시럽"도 용량이 동일합니다. (요새 챔프는 여러 제품이 나오고 있으니 성분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몇 년 전 일이죠.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에 32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정확히 들어가야 하는데 무려 2년간이나 함량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아서 식약처의 회수 명령이 떨어지고 그랬던 어이없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간독성이 있기 때문에 함량이 정확히 지켜지지 않으면 어떤 사람에게는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중요한 사건이 된 것입니다. 우리 국민들이 얼마나 사랑해 준 제품인데.. 그렇게 뒤통수를 쳐 버리네요... ㅜㅜ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에는 파라벤류의 보존제가 들어 있습니다. 

  당분이 함유된 액상 의약품이기 때문에 세균이나 곰팡이균의 오염을 막기 위한 이유입니다. 

  그렇더라도 이런 액상의약품은 개봉 후 1달 이내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의약품의 변질이나 세균 오염은 더 큰 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보존제의 사용은 어찌할 수 없는 선택입니다.

  요새는 보존제가 들어가지 않은 1회용 포장(5mL) 해열진통제들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그런 제품을 선택하시면 보존제

  사용에 대한 걱정은 더실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안전한 보존제 개발보다는 어린이용 액상의약품에 1회용 소포장을 도입하는 게 해결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현탁액에 대해서 알아 볼까요? (블로그 제목대로 진짜 천천히 보고 있네요.. ㅜㅜ)

  현탁액은 의약품을 액체 속에 미세균등하게 현탁시켜 만든 제제입니다. 가만히 두면 입자가 가라앉기 때문에 복용 전에 

  잘 흔들어 주셔야 합니다. 이런 어린이 해열제 현탁액을 냉장보관하시면 흔들어도 잘 섞이지 않습니다. 

  냉장고에 넣으셨었다면 사용 전 상온에 30분 정도 두신 후 반드시 잘 흔들어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3) 성상은 의약품의 모양, 색깔, 냄새 등을 말합니다. 


(4) 효능, 효과 즉, 어떤 경우에 이 약을 쓸 수 있는 지를 알려 줍니다.

 1. 주효능, 효과 :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통증),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염좌통(삔 통증)

  감기로 인한 발열 및 동통(통증)

   * 동통은 통증이라는 뜻입니다.

   * 타이레놀은 "해열진통제"입니다. 열을 내리고 아픈 것을 가라 앉히는 역할을 한다는 뜻입니다.

   * 감기로 인한 발열, 즉 열나는 것에 쓸 수 있고 감기로 인한 통증, 즉 몸살, 근육통, 목 아픈 것, 두통 등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감기 외에도 각종 통증(두통, 신경통, 근육통, 생리통, 삐어서 오는 통증 등)에 가장 많이 쓰이고 처방되는 약입니다.


 2. 다음 질환에도 사용할 수 있다. 치통, 관절통, 류마티양 동통(통증)

   * 타이레놀의 성분인 "아세트아미노펜"에 소염효과는 없습니다. 

   그럼에도 염증이 있을 수 있는 치통(이 아픔), 관절통, 류마티양 동통에 통증을 가라 앉힐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레놀 광고에 주로 두통이 나와서인지 두통약으로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가끔 주말에 몸살이 심하게 왔는데 열린 약국이 없어서 힘들었다고 하시는 분들 있습니다. 

  '타이레놀이나 진통제 가지고 계셨어요?' 물으면 있다고 하시는 경우가 많구요...

  '그 때 복용하시면 괜찮으셨을 텐데요..' 그러면 몸살이나 목아픈 데도 먹어도 되냐고 하십니다.

  그야말로 해열진통제 입니다. 일단 모든 열과 통증에는 쓰실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 구입하는 감기약에도 성분을 보시면 '아세트아미노펜' 즉, 타이레놀 성분이 대부분 들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판콜, 판피린 입니다. 보통 300mg 정도 들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아시겠죠? 감기로 인한 발열, 통증(몸살, 인후통, 근육통 등)을 가라 앉히기 위한 목적입니다.

  아래에서 용법, 용량을 보겠지만 감기약을 드시는 경우 중복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5) 용법, 용량

  * 만 12세 이하의 소아 : 

  * 가능한 최단 기간동안, 최소 유효량으로 복용한다.

  * 1회 권장량을 4~6시간 마다 필요시 복용한다. 

  * 1일 5회(75mg/kg)를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는다.

  * 몸무게에 따른 용량(아세트아미노펜 10~15mg/kg 몸무게)으로 복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소아에 해당)

  

  설명서가 이렇게 되어 있네요. 나머지는 보시면 다 이해하실 거구요~

  12세 이하 소아라고 되어 있지만 성인도 용량을 맞추어 드실 수 있습니다.

  성인은 몸무게로 계산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1회 500~1,000mg 복용하시면 됩니다. 

  <어린이용타이레놀정80mg>을 성인이 드시려면 6~7알 드셔야 겠네요.. ^^

  아까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 1mL에 32mg의 '아세트아미노펜'이 들어 있다고 한 거 기억하시죠? 

  성인은 1회 15~20mL 정도 드시면 됩니다. 


  마지막 몸무게에 따른 용량은 기억해 두시면 좋습니다. 

  물론 약품 첨부문서에 잘 나와 있지만 몸무게를 알고 계산하면 정확한 용량으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하나만 들어 볼께요. 만일 몸무게 19kg의 어린이라면 

  1회 복용할 수 있는 타이레놀 용량은 10~15mg × 19kg = 190mg ~ 285mg 이 됩니다.

  <어린이용타이레놀정80mg>으로 본다면 1회 2~3정

  <어린이타이레놀현탁액>은 32mg(/1mL)으로 나누어야 하니까 6~8mL 가 됩니다.


 타이레놀을 가장 안전하다고 생각하시지만 간독성이 나타나면 돌이키기 어려운 약입니다.

 반드시 용량을 지켜 주시고, 처방 받으시는 약이나 약국에서 구입하시는 감기약, 근육통약 등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으니 

 확인하시고 최대 복용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어린이 복용량은 위 설명서 참조, 성인은 1일 최대 4,000mg 이내)


 소량을 복용하셨다고 해도 사람에 따른 반응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의약품 복용 후 이상 반응이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시고 

 의사나 약사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주의 사항은 다음 편에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