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의약품(처방X)/해열, 진통, 감기,근이완

타이레놀콜드-에스정



"타이레놀콜드-에스정" 은 종합감기약입니다.

위에서 보시다시피 감기의 여러 증상을 완화시키는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연히 해열진통제로서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용법은 1회 1정씩 입니다. 많은 분들이 습관적으로 2정씩 복용하시는데, 이 약은 1정씩만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상 주의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낯설은 몇 가지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3. 복용금지 환자의 (*) MAO 억제제 복용자

 'MAO 억제제' 라는 용어는 많은 의약품 설명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항우울제와 파킨슨병 치료에 쓰이는 성분입니다.


 일단 MAO가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MAO는 Monoamine oxidase의 약자입니다.

 

 우리 뇌의 신경계는 신경전달물질을 분비하고 이것이 수용체에 달라 붙어 반응을 일으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여러 작용 방식이 있습니다.)

 이 중 많이 들어보신 도파민,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등이 있는데 이들을 amine류(아민류)라고 합니다. 

 

 도파민이 저하된 경우 파킨슨병, 세로토닌이 저하된 경우 우울증(노르에피네프린도 영향)이 올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우리 뇌의 신경계에서 분비된 아민류의 신경전달물질들은 필요한 부위의 수용체에 달라 붙어서 반응을 일으키고 

 또 과잉으로 분비된 신경전달물질들은 MAO에 의해 분해가 되어 작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하나의 조절 밸브 같은 역할입니다.


 하지만 우울증이나 파킨슨병을 앓고 계신 분들은 비정상적으로 뇌의 이런 신경전달물질의 양이 줄어든 것이기 때문에 

 이것들을 채워 주거나 분해되지 않도록 하는 성분들이 의약품으로 개발되어 있습니다.


 이 중 MAO 억제제도 MAO의 작용을 억제시켜서 아민류의 신경전달물질이 더 많이 작용하도록 하는 성분입니다.

 (MAO 억제제는 MAOI 라고도 씁니다. Monoamine oxidase inhibitor)

 

 이런 방식으로 우울증과 파킨슨병 치료에 사용됩니다.


 



 대략적인 MAO 억제제의 성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페넬진(phenelzine), isocarboxazid, 트라닐시프로민(tranylcypromine), 셀레길린(selegiline), 라사길린(rasagiline), 

  모클로베미드(moclobemide)

  

 의약품으로는 마오비정(셀레길린), 아질렉트정(라사길린), 오로릭스정(모클로베미드) 이 검색되네요.


 MAO 억제제는 여러 의약품, 식품과 상호작용이 있기 때문에 항우울제, 파킨슨약 드시는 분들은 

 이런 성분이 들어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MAO 억제제와 감기약을 왜 같이 드시면 안 되는지.. MAO 억제제의 상호작용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MAO 억제제와 감기약 중 교감신경효능약 이라고 불리는 

   슈도에페드린(pseudoephedrine), 페닐프로필아민(phenylpropylamine)(미국의 사망 사고 이후 우리나라에선 사용되지 않습니다.)

    - 우리 몸의 교감신경계에 작용하는 콧물약 성분입니다. 

    - MAO 억제제가 분해를 억제하는 노르에피네프린과 상호작용하여 심한 혈압상승과 그로 인한 뇌경색, 심근경색의 위험을 높입니다.

     (노르에피네프린도 교감신경을 활성화 시키는 성분입니다.)

 

  2) 다른 우울증약 중 세로토닌성 항우울제, 삼환계 항우울제와 같이 드시면 심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모두 전문의약품이므로 처방 받을 때, 의사와 약사에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3) 티라민(tyramine)이 들어간 음식은 드시면 안 됩니다. 급격한 혈압상승과 뇌경색, 심근경색 등의 위험이 있습니다.

   이런 음식으로는 치즈, 맥주, 콩제품, 훈제 소시지 , 맥주효모, 소나 닭의 간 등이 있습니다. 

   일상적으로 드실 수 있는 음식들이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4. 같이 복용 금지의 (**) 멀미약

 먹는 멀미약의 주성분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따라서 멀미약을 드실 때 감기약을 드시게 되면 졸음, 입마름, 어지러움 등의 부작용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5. 상의하고 투여하여야 할 (***) 레이증후군(라이증후군)

 일반적으로 아스피린에 문제가 되는 증상입니다. 만 18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아스피린(복합제)은 복용시키지 마십시오.

 아주 드문 질환이지만 치명적인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 성분과 연관성이 있어서라기 보다는 15세 미만의 어린이가 구역, 구토, 행동의 변화 등이 일어날 경우,

 레이증후군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상의하여 투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레이증후군(라이증후군)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있어서 링크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354145&cid=51362&categoryId=51362